본문 바로가기

쓰기

매 학기마다 등록하신 강의소개서(ECD)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되는 날짜를 잘 확인해주시고, 필요하신 과목의 ECD를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ECD에 대한 질문사항이나 자세한 문의는 각 과목의 교수님/ TA에게 이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과목코드 MC520/620/MK734
교수 Deiros, Pablo

과목 소개 (DESCRIPTION)
본 강의는 교회 성장 운동에 대한 개론적 소개하고, 교회 성장학을 신학적으로 뒷받침되고, 조사 연구에 기초한 학문으로서, 그리고 실천적인 선교학에 대한 독특한 접근으로서의 주요 교의를 비평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본 강의의 중심은 도날드 맥가브란의 학설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이에 대한 비평적 평가를 하는 것인데 특별히 교회 성장 이해 Understanding Church Growth에 나타난 것을 중심으로 한다. 본 강의에서는 또한 학생들에게 교회 성장 연구 방법론을 가르친다.

 
강의 구성 (COURSE FORMAT)
본 강의는 1주간 집중 강의로서 10월 13일 부터 17일까지 주로 독서, 토론, 및 강의로 구성된다.

 
학습의 결과 (LEARNING OUTCOMES)

· 도날드 맥가브란에 의하여 개발된 교회 성장학의 핵심 개념들을 탐구하고, 이것의 현대의 정당성을 고려한다.
· 교회성장 운동의 역사적 발절은 추적한다.
· 선교학적 전망과 교회성장에 대한 신학적 비평을 개발한다.
· 교회성장의 이론들을 적용하는 능력들을 개발한다.
 

필독 도서들

  • 도날드, 맥가브란, 1987   교회성장이해 (Understanding Church Growth). 한국복음주의 선교학회 역,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 에디, 깁스, 1991   나는 교회성장을 믿는다 (I Believe in Church Growth). 송용조 역, 서울:    서울성경학교출판부.       
  • 게리, 맥킨토시, 2004   교회성장이해 (Biblical Church Growth). 한국복음주의 선교학회 역,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 톰, 레이너, 1993   교회성장 교과서 (The Book of Church Growth). 홍용표 역, 서울: 예찬사.
  • 크리스티안, 슈바르츠, 자연적 교회 성장 (Natural Church Development). 정 진우외 역, 서울: 도서출판NCD.

 

추천도서들

깁스, 에디   2004  Next Church: 미래목회의 9가지 트랜드. 임신희 역. 서울: 교회성장 연구소.
도날드 A. 맥가브란. 윈필드 C. 아안 공저 ; 1987 교회성장의 10단계 오태용 역 서울 : 신망애출판사
D.A. 맥가브란, G.G. 헌터 1983 교회 성장학 박은규 역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박진섭 1983 성령과 교회성장의 발전 서울:문맥도서 출판사


과제물 (ASSIGNMENTS)

1. 연구 보고서: 5,000자 (15-20 pg) 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제목은 “우리 교회의 정확한 모습”(An Accurate Picture of My Church)이나, 교회 성장의 이론을 내가 사역하는 교회에 나눠 본다, 본 강의에서 배운 통찰을 사용하여 각자의 교회에 대한 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를 하며, 평가한 보고서이어야 한다. 보고서에서는 모든 필독서를 활용하여야 하며, 각주나 미주를 꼭 달아야 한다.
2. 특별한 도구: 전자 계산기. 1/x, yx, (또는 xy) 기능이 있는 것이면 유용하나 본 보고서를 위하여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3. Th.M.학생은 교수가 추천하는 책 2권을 더 읽어야 하며, 보고서는 6,250자 (20-25pg) 이어야 한다.
4. 독서 보고: M.A., M.Div. 학생은 1,500 페이지 이상, Th.M. 학생은 2,000 페이지 이상을 읽어야 한다. D.Min은 2500 페이지이상을 읽어야 한다. 본 강의안에 포함된 독서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5. 출석 보고서를 작성하여 과제물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10%) – M.A./Th.M (가을 학기 마지막날) D.Min (2014년 겨울학기 마지막날)
 

선 이수 과목 (PREREQUISTITES)

없음(None. MO 506 recommended)

교과과정과의 관계 (RELATIONSHIP TO COURRICULUM)

필수과목 (Core Course)

학기말 시험 (FINAL EXAMINATION)

없음(None)


▷▷ECD 다운로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