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매 학기마다 등록하신 강의소개서(ECD)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되는 날짜를 잘 확인해주시고, 필요하신 과목의 ECD를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ECD에 대한 질문사항이나 자세한 문의는 각 과목의 교수님/ TA에게 이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과목코드 ML521/621, MK754
교수 Kwang Kil Lee

과목 소개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은사를 발견하고 개발하여, 자신들의 미래의 사역에서 책임 있고 효과 있게 활용하는 것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은사 발견과 활용에 관련된 성경의 가르침과 신학적 근거, 그리고 21 세기 사역 현장에서의 은사 활용의 실천적 가치 등을 설명한다. 또한 클린턴(J. Robert Clinton)의 은사론의 가치를 설명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며, 활용의 성공적인 결과들을 소개한다. 학생들이각자 자신의 은사들(natural abilities, acquired skills and spiritual gifts)을 확인하는 방법과, 발견한 은사들을 표시하는 기술, 그리고 자신의 특정한 은사들을 개발해 나갈 수 있는 전략적인 안목 등을 가르친다. 이 수업을 통해서 읻게 될 학습결과는 학생들의 미래 사역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학습 기대 효과
학생들은 은사 발견과 활용에 대한 성경적, 신학적 근거, 그리고 실천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은사 발견과 활용과 관련해서 다양한 관점들을 인식하고 선교학적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의 입장을 확립하게 된다.
학생들은 각자 자신의 잠재력(God-given capacity)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책임감(God-given responsibility)을 인식하게 될 뿐 아니라, 자신의 긍국적 공헌(Ultimate Ccontribution)을 확인 또는 예측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은사 종합(giftedness set)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 그리고 전략적인 안목을 갖추게 된다.
 

강의 구성
이 수업은 말씀 묵상, 강의, 소그룹 활동, 그리고 개인 연구의 사례 발표로 구성된다.



필독 도서

  • ML521 강의 안
  • Clinton, Bobby and Richard Clinton. 황의정 역. 당신의 은사를 개발하라 (Developing Leadership Giftedness). 서울 베다니 출판사, 2005.
  • Wagner, C. Peter.  김재서, 신현경 역. 교회성장 될 수밖에 없는 성령의 은사 27가지 (Your Spiritual Gifts Can Help Your Church Grow). 서울: 예찬사, 2000.
  • 이광길. 은사 집합에 대한 연구 (A Study of Giftedness: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Korean Conservative Presbyterian Church). Th.M. Thesis. 풀러 선교대학원 한국학부. 

 
참고 도서

  • Ogden, Greg. 송광택 역. 새로운 교회 개혁 이야기 (The New Reformation). 서울: 미션월드 라이브러리. 2005.
  • Bilezikian, Gilbert. 공동체 101 (Community 101). 서울: 두란노, 1998.
  • 리처드 개핀 외 3인 공저. 이용중 역. 기적의 은사는 오늘도 있는가. 서울: 부흥개혁사. 2009.

 

과제물과 평가
독서 보고서 제출 하기: MA -1000 페이지, ThM - 2000 페이지, DMin-2500-3000 페이지.
자신의 은사 발견 보고와 은사 개발을 위한 계획서 제출하기 (15-30 페이지).
은사 분석 리포트 작성을 위하여 매주 정해진 과제물을 제출하기
연구 페이퍼 제출하기: ThM. & D.Min 10-15 페이지
 

선 이수 과목

없음. 선 이수과목은 없으며 오랜 기간 또는 다양한 사역 경험이 이 과목을 위한 가장 좋은 준비물이다.

커리큘럼과의 관계

선택 과목이며 청강은 교수의 허락 하에서만 가능하다.


작성일: 2016 년 1월 12일  (ECD는 강의 시작전 교수님의 요청에 따라 변경또는 수정될 수 있습니다)


>>ECD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