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매 학기마다 등록하신 강의소개서(ECD)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되는 날짜를 잘 확인해주시고, 필요하신 과목의 ECD를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ECD에 대한 질문사항이나 자세한 문의는 각 과목의 교수님/ TA에게 이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과목코드 MK789
교수 Kwang Kil Lee

교과과정 설명(DESCRIPTION)

21 세기 초반에 전 세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대변혁은 정치, 경제, 문화, 사상, 그리고 사회라는 요소들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전 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 속도가 더해지면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성경말씀에 근거한 복음을 전하는 목회와 선교가 되기 위해서 교회와 선교 단체들은 지속적인 개혁을 통한 새로운 스타일의 사역을 펼쳐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본 과목에서는 대변혁의 특징을 소개하고 그에 대한 신학적 관점과 선교학적 관점을 제공한다. 특히 선교학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그원리를 실천하게 함으로써 성경 중심의 사역철학을 새롭게 정립하고 그에 적합한 신앙공동체의 사역 모델과 전략, 그리고 조직을 그려보게 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할 때 본 과목은 선교 목회학 박사과정의 기본이 되는 과목이다.

 
학습기대효과 (LEARNING OUTCOMES)

21 세기 초에 세게가 경함하고 있는 대변혁의 특징들과 그 핵심적인 요소를 파악한다
신학, 선교신학 그리고 선교학의 위치와 역할을 구분할 수 있게 되고 선교학적 사고의 실천 요령을 습득한다.
목회 철학을 명료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자 자신의 미래 사역을 위한 연구 또는 청사진을 그려보게 된다.
 

강의 방법 (COURSE FORMAT)

본 과목은 8시간의 강의를 기초로 학생 각자가 독자적으로 공부하는 과목(4 학점)이며, 본교에서 매학기 1 회 토요일에 강의가 있게 된다. D.Min 과정의 학생을 위해서 개설되며 본교에서의 수업을 위해서 본교를 방문할 때  수강을 할 수 있다. 자신의 사역 현장에서 논문(Final Project)을 쓰고자 하는 분들은 본 과목의 수강을 통해서 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 과정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ECD 다운로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