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매 학기마다 등록하신 강의소개서(ECD)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되는 날짜를 잘 확인해주시고, 필요하신 과목의 ECD를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ECD에 대한 질문사항이나 자세한 문의는 각 과목의 교수님/ TA에게 이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과목코드 ME512/612/MK742
교수 Enoch Jinsik Kim

과목 소개(DESCRIPTION)

본 과정은 논문또는 프로젝트사역이 보다 현장성과 과학적 근거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본 과정을 통하여 사역자들은 자신의 현장안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상태를 파악하고 나아가서는 나아가서는 주관과 경험보다는 정보에 근거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양적연구를 중심으로 조사연구방법론(Survey Research)을 기본으로 학습하고, 나아가서는 질적방법론과의 통합을 학습한다.
 

학습 기대 효과(STUDENT LEARNING OUTCOMES)

  • 연구조사의 설계, 설문지 작성, 인터뷰수행, 수집된 자료의 해석과 선교적 대안제시 등을 논리적 으로 할 수 있게 된다.
  • 작게는 개인의 계획수립부터 목회와 선교에 필요한 주요사역과 프로젝트의 기획에 이르기까지 과학적 근거와 예측으로 하나님이 맡겨주신 청지기 직분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 학위 논문과 보고서안에 정량(Quantitative), 정성적(Qualitative) 현장 자료를 고루 통합하여 제시할 수 있어 주장하려는 결론에 설득력이 더해 질 수 있다.


강의 구성과 형식(COURSE FORMAT)

본 과목은 4월 2일부터 10주간 강의로 매주 목요일 저녁 6:30-9:50에 진행된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와 리서치 연구에 대한 학생들의 토의, 실습 및 발표로 이루어진다. 이 수업 기간 동안 학생들은 자신들의 현장연구를 설계부터 마지막 보고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ECD 다운로드하기